경영학 전공 자격증 SMAT, 학점은행제서 최대 10학점 인정
경영학 전공 자격증 SMAT, 학점은행제서 최대 10학점 인정
  • 유종연 기자
  • 승인 2021.04.28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
출처=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유종연 기자] 학점은행제는 각 전공별로 무수히 많은 전공자격증들이 있으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으로 인정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 중 하나인 SMAT(서비스경영자격)는 경영학 전공 자격증으로, 1급은 10학점, 2급은 6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3급은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SMAT 자격증은 3개의 모듈로 나눠져 있다.

Module A는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을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검정 시험이다.

Module B는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을 위한 서비스 마케팅, 세일즈 검정 시험이다.

Module C는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을 위한 서비스 운영전략 검정 시험이다.

SMAT 1급은 A, B, C 3개의 Module을 모두 취득해야 하고 2급은 A·B or A·C 2개의 Module을 취득해야 한다. 응시료는 1개 Module은 20,000원, 2개는 36,000원, 3개는 50,000원이다.

시험은 각 모듈마다 70분간 50문항이 출제되며, 문제는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등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된다.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단, SMAT 자격증의 경우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과 중복될 경우 둘중에 하나만 인정되니, 유의해서 취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