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 전공 탐방] 정보자원의 수집·관리·배포 방법 연구 '문헌정보학 전공'
[학점은행 전공 탐방] 정보자원의 수집·관리·배포 방법 연구 '문헌정보학 전공'
  • 김초아 기자
  • 승인 2020.12.1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초아 기자]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람들의 생활양상이 크게 바뀌었다.

특히 겨울이 되면서 추운 날씨로 바깥 활동이 줄어드는 요즘, 하루 신규 확진자가 1천명대로 급증하면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외출을 하게 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여가활동이 많은 제약을 받으면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이 선택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독서라고 할 수 있는데, 학점은행제에는 이러한 독서나 책과 관련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문헌정보학 전공이 있다.

문헌정보학은 인간의 지적 산물인 정보자원을 수집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과정에 필요한 제반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학점은행제 문헌정보학 전공에는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문헌정보학개론, 서지학개론, 자료선택.구성론, 정보검색론, 정보봉사론, 정보조직론(목록론), 정보조직론(분류론) 등 8개의 전공필수 과목과 고전자료의이해, 공공도서관운영론, 대학도서관운영론, 도서관및인쇄사, 독서지도론, 멀티미디어정보론, 문서관리, 사회과학정보원, 색인초록법, 인문과학정보원, 자료이용법, 정보사회론, 정보처리, 출판과저작권, 특수도서관운영론, 학교도서관경영론, 한국서지 등의 28개의 전공선택 과목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