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2021년도 2월 학위대상자 '학위신청 접수' 시작
학점은행제 2021년도 2월 학위대상자 '학위신청 접수' 시작
  • 김숙정 기자
  • 승인 2020.12.16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숙정 기자] 평생교육제도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국내 교육제도 이다.

해당 제도를 통해 정해진 학점을 모두 수료하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받을 수 있고, 해당 학위는 법적으로 정규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인정이 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각종 자격증 응시자격 및 편입, 대학원진학 등을 노려볼 수 있다.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학위는 2년제 졸업 학력인 ‘전문학사’ 학위와 4년제 대학 졸업 학력인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학점들은 온라인 수업, 독학사 시험, 자격증 취득, 전적대 학점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수료할 수 있다.

또한 정규대학과 달리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습기간에 관계없이 필요한 학점을 모두 수료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방식이다. 전문학사를 취득할 때는 총 80학점, 학사를 취득할 때는 총 140학점이 필요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모두 모았을 경우 ‘학위신청’ 이라는 것을 해야 한다.

학점은행제의 행정 절차는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순서로 진행되며, 학습자등록은 학습자 본인의 학적부를 신규 개설하는 과정이며 학점인정신청은 그 학적부에 그동안 수료한 학점을 등록시키는 행정업무이다. 이 과정을 마친 뒤 마지막으로 학위신청을 하면 최종 학위취득이 완료된다.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기간은 매년 1월, 4월, 7월, 10월이며, 2021년 2월 학위신청은 12월 15일~1월 15일까지 한 달간 접수받는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및 각종 행정, 제도 관련 상담이 필요한 학습자의 경우, 교육부 평가인증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