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에 부모 직업 기재 등 학종 불공정 사례 적발
자소서에 부모 직업 기재 등 학종 불공정 사례 적발
  • 권태영 기자
  • 승인 2020.10.1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제17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 개최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권태영 기자] 교육부는 13일 제 17회차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개최하고 학종 실태조사 후속 특정감사 결과에 대해 논의를 했다.

교육부에서는 지난해 서울대를 포함한 수도권 14개의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고, 실태조사 시 문제점이 드러난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경희대, 건국대 등 6개 대학에 대해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해 왔다.

이번 감사 결과, 학종 평가과정에서의 불공정 사례들이 확인되었으며 자기소개와 교사추천서에 기재를 금지 시켰던 부모의 직업을 기재한 82명 중 45명을 ‘불합격’ 처리한 반면, 37명은 ‘문제없음’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논술 우수전형에 교직원 4명의 자녀가 지원을 하였고, 학교측에서는 이 사실을 알고도 해당 교직원을 시험 감독으로 위촉 한 사실도 추가적으로 확인 됐다.

교육부는 이번 학종 추가 실태조사 결과를 17개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에 안내해 동일한 사안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는 한편, 교육청의 학생부 현장 점검 체크리스트에 관련 내용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기재 금지 사항의 기재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3단계 검증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부 내 사교육 유발 및 공정성 저해 사항을 집중 점검·관리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대입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해 11월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해 왔으며, 이번 감사 및 현장점검 결과 드러난 문제점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하게 관리·감독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