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성평등' 논의 본격화… 학생용 양성평등 프로그램 현장 보급
교육부 '성평등' 논의 본격화… 학생용 양성평등 프로그램 현장 보급
  • 최소영 기자
  • 승인 2019.12.1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교육부
출처=교육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소영 기자] 지난 2015년 ‘#나는_페미니스트입니다’라는 해시태그 운동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비롯해 사회 전반적으로 확대되면서 현재까지도 다양한 페미니즘 이슈가 나타나고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의 사회·정치·법률상의 권리 확장을 주장하는 주의' 또는 '남녀 동권주의'를 뜻하는 말로, 교육현장에서도 성평등 주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성평등 관점을 교육과정에 담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교육분야 1호 청와대 국민청원이 페미니즘 교육 확대 요구였던 만큼 성평등한 교육문화를 실현하겠다는 것.

당시 운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존 교육과정의 성평등, 인권 내용을 분석하면서 통합인권교육에 어떤 내용을 포함시킬지, 몇 시간을 교육할지, 교과에 어떻게 반영시킬지 다양한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성평등 교육은 성교육만 1년에 15시간씩 의무로 정해놨을 뿐 담임교사의 재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각 교과에 성평등 관점을 반영해야 한다는 기준조차 없어 성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줄 수 있는 삽화 및 내용들은 여전하다.

교육부는 우선 올해 안에 학교 내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조차를 마무리하고, 교육과정에 성평등 관점을 반영하는 작업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지난 6일엔 고육분야 양성평등정책의 자문·심의를 위한 기구인 제6기 ‘남녀평등교육심의회’의 첫 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양성평등정책 및 성희롱·성폭력 근절대책의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 △학생 발달단계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및 교원용 양성평등교육 가이드라인을 개발·보급 △교원 현장지원단 증원 △연구학교인 국립학교 4개교로 확대 등을 논의했다.

또 내년 상반기 중 국립대 양성평등 현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대학 정보공시에 양성평등 현황 지표를 추가, 대학 양성평등 교육과정 시범개발·적용 지원 등 방안도 논의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양성평등을 위해 우리 사회가 그동안 많은 노력 속에 진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OECD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다”며 “양성평등을 위한 개선과제 발굴 및 정책실현에 있어 위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