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쟁 시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뜬다
디자인 경쟁 시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뜬다
  • 안재우 기자
  • 승인 2019.10.1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안재우 기자]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는 2002년에 신설된 국가자격증으로 품질과 디자인으로 국제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며 여러 가지 문화상품을 수출하는 등 디자인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크게 신장시킬 필요성에 따라 신설되었다.

산업경쟁력에 있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되고 있으며 환경, 군사전략, 의료, 원예 관리, 토양검사, 유물의 보존, 소재 개발, 감성 개발, 물성 측정, 교통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색채전문가 필요성도 커지고 유망 자격증 중 하나이다.

컬리리스트 산업기사의 주요 업무내용은 색채 관련 상품기획과 소비자 조사, 색채관리 등으로 색채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색채 조사 및 분석, 색채계획, 디자인 관리 등의 일을 진행한다.

산업 경쟁력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색채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되고 있으며 환경, 군사전략, 의료, 원예 관리, 토양검사, 유물의 보존, 소재 개발, 감성 개발, 물성 측정, 교통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색채전문가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다.

컬러리스트 산업기사는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디자인 관련학과 계열이거나 건축,섬유,의복,인쇄,목재 등의 동일 직무분야가 응시할 수 있다.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평생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를 통해 단시간에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고 합격률도 매년 높아지고 있어 고등학고 졸업자나 비전공자, 직장인들도 많이 도전 하고 있는 자격분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