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현장전문가 '평생교육사' 인기… 자격증 취득 방법은?

2021-10-22     김보아 기자

[에듀인사이드=김보아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급격히 증가되었다.

학점은행제 또한 온라인으로 학습이 가능하고 나이, 성별 등 상관없이 누구나 동등한 학습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평생교육사는 최근 인기 있는 직업으로 꼽히고 있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과정으로 학위나 자격증 취득 등을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안내를 해주는 조교와 같은 역할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을 주관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구직채용을 할 때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으며, 교육원이나 문화센터 또는 평생교육시설에서 근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증 중 하나이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눠져 있는데, 전문대학 졸업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되는 사람이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평생교육사 2·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급은 2급 취득 후 실무 5년 경력이 있어야 취득이 가능하기에, 기본적으로 취득하기 쉬운 것은 평생교육사 2·3급이다.

교육쪽으로 관심이 있거나 기획하고 개발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평생교육사라는 직업을 꿈꾸어도 좋으며, 온라인 교육기관을 통해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취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