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진학으로 '교원 자격증' 취득해 볼까?
교육대학원 진학으로 '교원 자격증' 취득해 볼까?
  • 천한얼 기자
  • 승인 2019.08.1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사 전공 4년제 학사학위 필요… 학점은행제 통해 누구나 지원 자격 충족 가능  
사진=한국교원대학교의 대학원 건물
사진=한국교원대학교의 대학원 건물.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 없음.)

[에듀인사이드=천한얼 기자] 교육대학원은 교원자격증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특수목적대학원으로 해당 전공자라면 누구나 교육대학원 진학을 통해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교육자 양성 기관이다.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려면 기본적으로 4년제 학사학위가 필요하다. 이것은 타 대학원의 진학 조건과 동일하지만 교육대학원에서는 진학하려는 전공과 동일 또는 유사한 전공의 4년제 졸업 학위자만이 진학할 수 있다.

고졸 학력이거나 초대졸, 비전공 4년제 졸업자 등 진학 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학점은행제라는 교육 제도를 통해서 지원 자격을 갖출 수 있는데 기본 이수과목 등 조건을 맞추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니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SB사이버평생교육원 관계자는 "학점은행제 이용 가능한 대상 자체가 고졸 이상의 학력자로 규정되어 있고, 최근 온라인 교육 과정이 호평을 받으면서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생기고 있는 상황" 이라며 "교육대학원 진학 과정 뿐만 아니라 국가전문자격증 과정들도 인기가 있는데 반해 개강 정원이 정해져있어 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또 "현재 2학기 수업이 모집중이지만 수강신청과 관련해서는 최소 1달전부터는 자리를 맡아두어 시기를 놓치지 말 것"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원 상담은 전국 어디서나 무료"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