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제 전문가'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 동시에 취득한다?
'가정문제 전문가'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 동시에 취득한다?
  • 최은지 기자
  • 승인 2021.10.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출처=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은지 기자]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가정문제의 예방·상담 및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파악 등 말 그대로 건강한 가정을 꾸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생활속에서 뜻밖에 다양한 도움을 주고 뒷받침 해주는 건강가정사는 다문화가정에 교육과 생활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방문서비스를 하기도 하며, 사회복지단체나 기관 등을 비롯한 건강가정지원센터, 청소년관련단체, 학교내상담센터, 심리상담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와 겹치는 분야가 많고 업무 특성상 관련성이 연결되어 있어 크게 차이나지 않는 범위가 특징이다.

이러한 건강가정사는 전문대 졸업 이상 학력과 관련 12과목을 이수하면 자격 취득이 가능한데, 사회복지사2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과목이 많아 2~4과목만 추가로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한편, 건강가정사는 사회복지사2급과 함께 학점은행제 정식인가 교육원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에서 수업을 듣고 취득이 가능하며,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19과목으로 1년반만에 취득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