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시대, 비대면·온라인 수업의 방향성은?
위드코로나 시대, 비대면·온라인 수업의 방향성은?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1.10.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11월 9일부터 위드코로나 시작을 내다보고 있다. 어떤 정책이 시행 되는지에 따라 향후 비대면 수업이나 온라인 수업의 방향성이 바뀔것으로 예상된다.

반드시 대면이 필요한 수업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실습 수업이나 실험 같은 과목들은 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그 외에 것들은 온라인으로 수업이 가능하게 끔 정착 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대면수업을 안할 순 없지만 최소한으로 줄일것 이라는 예상이다.

위드코로나를 시행한다고 해도 모든 교양 수업이나 온라인으로 가능한 수업을 전부 대면으로 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우리는 앞으로 교육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야한다. 60년대 그리고 90년대 그리고 현재 교육이 다르듯이 앞으로의 교육도 달라져야 한다. 수업의 방식도 그러하지만 받아들이는 우리의 자세도 중요하다.

아이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학교는 대면수업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 그렇지만 비대면 수업과 함께 병행한다고 해서 사회성 발달이 불가능하진 않을 것이다. 그걸 가능하게끔 해야하는 것이다.

온라인 수업의 내용 구성, 아이들의 학습 태도 등 여러가지 문제도 있겠지만, 이 부분들도 해결해 나가야 한다.

그렇게만 된다면 비대면 수업, 온라인 수업의 부작용은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부작용을 오히려 좋은 작용으로 바꿔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비전을 바라보고 가야하는 것은 비단 교육자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