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인도 시장 진출 유망 분야는 식품·자동차·전자“
무협 "인도 시장 진출 유망 분야는 식품·자동차·전자“
  • 박민준
  • 승인 2018.07.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전자상거래,스마트시티는 상대적으로 경쟁력 낮아

 

 

뭄마이 도심
뭄바이 도심

 

한국무역협회는 22'중소·중견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인도의 식품 제조·가공, 자동차, 전기·전자 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식품 제조·가공과 포장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으나 현지 기업의 제조 기술력, 물류 인프라 등이 열악해 한국 포장재·가공기계·콜드체인 기술 수출과 현지 유통기업 인수합병(M&A)을 통한 진출이 유망하다.

인도의 자동차 및 전기·전자 산업은 연구개발(R&D), 애프터서비스(A/S) 등에서 해외 기업에 의존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기술력과 고객관리 비결을 바탕으로 한 현지 진출 성공 가능성이 크다.

반면 정보통신기술(ICT), 전자상거래, 스마트시티 등의 경우 우리 기업의 인도 내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ICT와 전자상거래 산업의 경우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기업과의 자본력 차이로 기술과 투자 경쟁에서 뒤지며 인도에서 우리 기업의 인지도도 낮았다.

인도는 오는 2020년까지 100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해 대형 인프라 사업 발주를 추진하고 있지만, 한국은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참여 전략과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망 IT기술 선정과 기업 육성을 위한 패스트트랙 제도, 전자상거래 기업에 대한 세제 지원,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한 국가 주도 프로젝트 컨소시엄 활성화, 지속적인 금융규제 완화 등을 제시했다.

무역협회 안근배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우리나라가 인도 시장에서 일본,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차세대 기술개발 지원, 세제 혜택, 금융지원 강화 등 다각적인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