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022학년도 편입학… 학점은행제 마지막 학기 수강신청 전략은?
다가오는 2022학년도 편입학… 학점은행제 마지막 학기 수강신청 전략은?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1.08.1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대부분 대학교에서 편입학 모집요강과 일정에 대한 공지는 11월 경에, 모집과 편입 자격 요건 평가는 12월~1월에 진행하게 된다.

때문에 자격 요건을 그 이전에 맞추어야 하는 편입 준비생들 특히, 학위 취득 예정자들은 지금이 중요한 시기이다.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는 학습자들의 경우 일반 대학과 달리 자가 진단을 통해 본인의 자격 요건을 스스로 파악해야 하는데, 1차적으로 내가 앞으로 취득해야 하는 잔여 학점 파악이다. 학위에서 요구하는 학점이 미달 되면 학위를 신청 할 수 없으므로, 내가 가지고 있는 학점을 확인하고 모자라다면 수강을 통해 채워야한다.

두 번째는 마지막 학기 수업 신청이다. 마지막 학기의 경우 학위 신청 시점인 12월 15일~1월 15일 사이로 학점인정 신청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9월 초 개강반이 2월 학위 취득이 가능한 마지막 개강 시점이다. 때문에 학위예정자들의 경우 9월 개강반에 모자란 학점만큼 신청을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학위 취득 예정자는 10월에 학위 예정 신청 증명을 받아야 하는데, 전문학사는 40학점 이상 이수+학위 취득 전까지 잔여 학점 취득 예정 내역이 있어야한다. 학사는 100학점 이상 이수+학위 취득 전까지 잔여 학점 취득 예정 내역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대학교 졸업 예정자로 구분되어 편입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으며, 추후 편입 시험 통과 후 2월경에 확인용 학위 증명을 제출 하면 된다. 만약 예정 증빙 후 과락 및 늦은 시기의 수강 신청으로 학위를 받지 못하면 합격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