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의 변화와 여성
한·중·일의 변화와 여성
  • 우수근 콘코디아 국제대학 대외교류 부총장
  • 승인 2021.05.1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근의 한중일 삼국지

트렌드라 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가는 경향을 말한다. 변화란 무엇인가? 변화란 역동적인 것을 선호한다. 주어진 테두리 안에서의 안주가 아닌 또 다른 무언가를 추구할 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변화란 움직임, 역동성의 상징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역동성으로 인해 곧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어 간다.

그렇다면 현재의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 중 가장 변화무쌍한 곳은 어디일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14억의 중국. 그곳에서는 시시각각으로 다양한 변화가 전개되고 있다. 수천 년의 전통과 관습을 단기간에 송두리째 바꿔 버리는 과감한 변화마저 연출되기도 한다. 빠르게 달라지는 중국 사회의 변화와 신新트랜드를 잠시 들여다보자.

“남편의 배려로 나만의 공간이 마련된 뒤에는 남편과 자녀와의 관계도 더욱 좋아졌어요. 삶의 활력이 생긴 셈이죠!”

일본 유학을 마치고 상하이에 위치한 일본계 회사에 다니는 ‘커리어 우먼’ 마오샹 씨. 요즈음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전문직 고소득 여성들 사이에서 ‘secondary house’ 개념인 ‘제2의 가정’이 하나의 트렌드처럼 퍼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비교적 성공한 전문직 여성들이 업무와 가정으로부터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재충전하는 ‘나만의 가정’이 소리 소문 없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마오씨도 그중 하나다. 나만의 가정을 갖기 전 그녀는 쌓여만 가는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퇴근 후에도 늘 마음이 초조하고 가슴도 무거웠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딸아이의 양육과 가사 모두에 전혀 신경 쓸 수가 없었다. 또한 그것이 단초가 되어 남편과의 말다툼도 잦아지다가 별거까지 언급하는 등 가정 붕괴까지 초래할 뻔했다고 한다.

“의사의 권유로 나만의 시간을 가질 필요를 느꼈어요. 다행히 남편이 선뜻 동의해 줘서 회사와 집 사이에 별도의 원룸 아파트를 구입했죠. 집안 인테리어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들로 했고요. 이런 나만의 공간이 마련된 후부터는 퇴근할 때 잠깐씩 들러 짧은 휴식을 가졌더니 삶에 활력이 생겼어요. 결국 나와 우리 가족 모두를 살린 셈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상하이 굴지의 로펌에 다니는 미국 유학파 출신 두씨에게도 나타났다. 하루가 멀다하고 쇄도하는 투자 컨설팅 업무량은 그녀의 신혼(결혼 2년차)생활을 엄습하였고, 급기야는 그녀도 회사 부근에 아담한 원룸 아파트를 구입하였다.그녀는 주말을 포함, 일주일에 3일 혹은 4일만 원래의 집에서 남편과 생활한다고 한다.

“남편에게는 미안하지만 어쩔 수가 없었어요. 결혼 생활도 중요하고,회사 생활도 중요하고, 중국의 전통상 이해하기 힘들겠지만 남들 눈치만 본다고 내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잖아요.”

미국 유학파답게 자신의 견해를 다부지게 말하는 그녀는, 그녀만의 공간 마련이 현명한 선택이었으며 이후 어느 정도 삶에 여유를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신종 트렌드에 대해 한 중국인 사회학자는, 기혼 여성이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독립한 여성의 질적 삶의 향상욕을 반영한 것으로 가정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불륜 등의 부작용도 우려된다고 한다. 최근 중국 여성의 성 의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3퍼센트가 자신의 성적性的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중국 여성들의 성 관념이 점차 대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중국에는 이른바 ‘AA제’ 가정이란 것이 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추세다. AA제 가정이란 부부가 주택 구입비나 생활비, 그리고 자녀 교육비 등 가정에서 필요한 모든 경제적 지출을 동등하게 부담하는, 중국의 전통과는 대치되는 가정 형태를 말한다. 나는 이와 같은 AA제 가정을 꾸려 나간다는 한 중국인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이미 초등학생인 딸을 두고 있다는 차오 씨는 수년 전부터 교육비를 포함한 모든 생활비를 아내와 동등하게 분담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우리의 전통 가정 시스템에 의하면 말도 안 되는 것이겠죠.하지만 얼마나 합리적입니까?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저는 중국 사회의 선구자인 셈이죠.”

사실 그와 같은 중국인이 아직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일본 사회에서는 이미 선보인 지 꽤 되었고, 한국 사회에는 아직 익숙지 않다. 그런데 앞서 말한 중국인 사회학자에 의하면,이처럼 AA제 가정이 중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중국 가정에서 남성에 의존했던 여성의 경제적 독립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

AA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이 제도가 부부 사이의 평등과 독립을 도와주는 제도라고 생각하고 있다. 가정불화의 한 원인인 금전 문제에 대해 AA제는 부부 사이의 공정한 재산 분배와 사용이 보장되므로 그런 금전 불화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런 가정의 부부들은 서로의 개성과 인격을 상호 존중하므로 부부의 정과 가정의 화목이 돈독해진다고 한다. 따라서 AA제야말로 부부가 서로 의존적 관계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존중하며 원만한 생활을 이끌어 주는 첩경이라고 강조한다.

물론 아직은 위와 같은 케이스가 보편적이지는 않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한·중·일 모두에서 여성의 지위가 급속도로 향상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