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 확대… 노인복지·일자리 증대 효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 확대… 노인복지·일자리 증대 효과
  • 박보경 기자
  • 승인 2020.10.3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비전 및 로드맵 (출처=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박보경 기자]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정부에서는 많은 노인을 위한 복지사업을 구상 하고 있으며, 몇가지 사업은 추진중에 있다.

노인들을 위한 돌봄서비스 및 건강관리를 제공 하고 케어안심주택 확충, 낙상예방을 위한 집수리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관리를 위해서 시군구에 주민건강센터를 설치를 하여 수술후 입퇴원 관리 및 건강검진, 추후 돌봄서비스까지 연계 된다.

정부는 4대 핵심요소별로 중점 추진 할 예정으로, 맞춤형 주거 지원 인프라를 확충하여 기존에 거주를 하고 있는 부분 안에서 케어안심주택으로 바꿀수있도록 지역안에 있는 사회복지관 등의 연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방문의료 및 방문치료를 실시하여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직접 노인의 집으로 찾아가 혈압 및 혈당 등을 확인하고 생활습관과 기존에 보유한 질환 점검을 관리해주는 방문건강서비스가 대폭 확충된다. 특히 재가 장기요양 및 돌봄서비스를 전체 장기요양수급자의 80%까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사회안에서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사람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으로, 민간 기관의 경우에는 사회복지사로서 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력 확충, 공공기관의 경우 사회복지공무원의 증원으로 전담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통합으로 노인을 위한 복지가 점점 늘어나면서, 일자리도 함께 증진 되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