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학위 취득… '사이버대·방통대·학점은행제' 장단점은?
4년제 학위 취득… '사이버대·방통대·학점은행제' 장단점은?
  • 김세준 기자
  • 승인 2020.08.1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세준 기자]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이 2020년도 2학기 3기수 9월 2일 개강반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학위취득제도로 정해진 학점을 채우면 2년제 전문학사나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 진행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사이버대학교와 방송통신대학교, 학점은행제 중 어떤방식으로 학습을 할 것인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각각 장단점이 있다.

사이버대학은 한학기 평균 등록금이 200만원 정도로 비싼편이며, 온라인강의 기반이지만 정해진 시간표가 있는 경우가 있어 직장인들은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한다는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 장점은 학과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방통대는 사이버대학에 비해 등록금이 저렴한편이나, 레포트와 시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졸업하는데 생각보다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기반이지만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학점은행제의 가장 큰 장점은 기간단축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3월 9월이 아닌 매달 새롭게 개강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단점은 아직까지 인지도가 사이버대나 방송통신대보다 낮다는 점이다.

개개인의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어 정답이 다르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이 희망하는 과정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현대사이버평생교육원은 1대1 전담플래너가 상담부터 과정진행까지 밀착관리를 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