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4년제 학위' 취득 방법이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4년제 학위' 취득 방법이 있다?
  • 김율희 기자
  • 승인 2020.06.2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점은행제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독학학위제 시험과정 및 응시자격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김율희 기자] 정규대학을 가지 않고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바로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이다.

이 제도는 교육부 주관하에 시행되는 교육제도로, 고졸이상이면 누구나 진행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단기간으로 학위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학위취득 후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 목표로 많은 학습자들이 진행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진행 방식엔 차이가 있다. 학점은행제는 총 140학점을 채우는 방식이며, 자격증이나 수업 등을 이용하여 학점을 채울 수 있으며 독학사 시험에 합격해 학점을 채우는 방법도 있다.

반면 독학학위제는 1~4과정으로 단계별 과정이 정해져있고, 정해진 1~4과정의 과목을 모 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1과정은 교양과목으로 구성되어있으며, 2~3과정은 전공과목으로 이루어져있다. 마지막 4과정은 학위취득종합시험으로 1~3과정의 내용을 응시하게 된다.

독학학위제의 1~4과정은 과정별로 1년에 한 번씩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1년안으로 학사를 취득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1년 6개월 이상이 걸릴 수 있다. 

독학학위제의 난이도가 높아 일부 대학에서는 시험 면제과정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것을 독학사칼리지라고 하는데, 1~3과정을 대학에서 수업을 통해 면제받고 4과정만 시험을 보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차이점을 잘 파악하여 수험생 본인에게 맞는 방법의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cb.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