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술 Chapter I.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58) 1305-1306 지오토 디 본도네 Giotto di Bondone
[인류의 미술 Chapter I.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58) 1305-1306 지오토 디 본도네 Giotto di Bondone
  • 조명계 용인대 교수
  • 승인 2020.06.0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mentation Over Christ

서양미술사를 서술하는데 가장 중요한 등장인물들 중 하나이다. 그의 공적은 다름아닌 회화 작품을 창작하는데 있어서 인물의 모습을 조형적으로 형태화하여 움직임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화가로, 쉽게 말해서 감상자가 실제로 새가 나르는 모습을 느낄수 있도록 그린 최초의 화가라고 부를수 있다. 

이를 다시 문헌적으로 설명하면 관념적인 평면 회화를 넘어서 입체감과 실제감을 표현하는 기법을 만든 화가라고 칭한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이전의 시대 (c.1300-1400)를 프로토 르네상스 시대라고 부르는데 본도네를 동 시대의 대표적인 화가로 불린다. 

그의 대표작으로 흔히 알고있는 Lamentation Over Christ (그리스도를 애도함) 작품은 중세부터 바로크까지의 기독교 미술에서 나타나는 매우 흔한 주제인 그리스도의 성전을 보여주는데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힌 뒤, 그의 몸은 십자가에서 옮겨졌고 그의 친구들은 애도하며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만이 몸을 굽히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는 특정한 유형의 그리스도 성전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