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화가 전면에 등장한 시기. 이 작품은 개성이 상이한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악기, 댄서, 휴식 광경 등이 나오면서 900년대 고위관리들의 흥청망청스런 다시말해 청렴하지 못한 파티 문화를 보여준다.
원작은 없어졌고 12세기경 그려진 복제품이 전해지고 있다. 이 그림에서 당시 실제 생활상과 가구 등을 그대로 묘사했다는 데서 중국그림의 발전된 양상이 돋보인다.
중국회화는 중국에서 가장 흔한 장르로서 서양회화에서는 색의 구성 혹은 색 자체를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비해 중국회화에서는 붓놀림과 선의 우수성으로 평가한다는 차이가 있다.
중국회화를 배울 때는 전임자의 테크닉을 베낌으로써 숙련도를 높여가는데 따라서 전통이라는 부분을 중시하며 그림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여백의 의미 또한 중요하다.
흔히 중국회화의 특징을 설명할 때 (1) 그림의 뜻이 붓보다 먼저 있다(意在先筆) (2) 자연과 사람이 하나로 어우러져 있다(天人合一) (3) 그림 속에 시가 있다(畵中有詩) (4) 글씨와 그림은 한 몸이다(書畵同體)를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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