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 전공 탐방] 건축물의 실내 환경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엔지니어 양성 '건축설비학'
[학점은행 전공 탐방] 건축물의 실내 환경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엔지니어 양성 '건축설비학'
  • 김초아 기자
  • 승인 2020.01.2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초아 기자] 인간은 오래전부터 동물이나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어 왔다.

이는 선사시대부터 시작되어 왔으며, 자신들이 거주하고 곳에 여러 재료를 활용해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건축물을 설비 해왔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이와 관련된 기술들은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 해오면서 건축과 관련된 설비 체계는 점점 더 구체화되고 전문성을 띠고 있다. 

건축설비학은 설비와 연관된 분야의 설계, 시공, 관리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배우면서 이를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안전성을 가지고 쾌적하고 깔끔한 공간을 구현하는 것은 거주지 혹은 건축물과 관련해서 가장 우선되는 부분이기에 이러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기술을 습득한다.

점차 새로워지는 시대에 맞춰서 안전성과 쾌적성, 예술성까지 추구하는 현대 건축물의 설비를 위한 공부라고 할 수가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학점은행제도를 통해서도 건축설비학 전공을 학습할 수가 있다.

건축계획1, 건축설비공정관리1, 건축설비설계1, 건축설비제도1, 건축환경, 공기조화설비1, 열역학1, 유체역학1 등 8개의 전공필수 과목이 있으며, 전공선택 과목으로는 CAD실습1, 건축구조1, 건축설비설계2, 난방설비, 방재공학, 산업설비, 설비계획, 설비관계법규, 소방설비, 자동제어, 환기설비 등 39개 과목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