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 전공 탐방] 선박운항 전문인력 양성 '항해학' 전공이 있다?
[학점은행 전공 탐방] 선박운항 전문인력 양성 '항해학' 전공이 있다?
  • 박하준 기자
  • 승인 2019.12.2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박하준 기자] 항해학은 평소에 많이 접하던 경영학, 아동학, 심리학, 컴퓨터공학, 신문방송학 등의 전공에 비해 생소하게 느낄 것이다.

항해학은 선박과 항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면서 기초 소양을 쌓아가는 학문이다.

선박은 사람이나 동물, 또는 다양한 물자들을 싣고 물위에 떠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구조물이다.

다른 이동수단들인 항공기, 기차, 자동차 등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대량의 화물을 한번에 운송할 수 있어 운임이 저렴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전세계의 물자수송 중 절반 정도가 해상 운송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선박운항이나 안전한 전체진행, 해상의 환경오염 예방 등 다양한 지식을 배우고 기술과 지도력을 익힌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문으로, 학점은행제 항해학 전공이 존재하고 있다.

어떠한 내용을 접하게되는지는 과목명을 통해 짐작할 수가 있겠는데 전공필수에는 선박조종론, 전파항해학, 항해계기학, 해상교통법, 화물운송학 등의 과목들이 있다. 

또한 레이더운용실무, 고급항해사직무, 선박공학개론, 선박보건학, 선박안전관계법규, 선박정비론, 선원관계법규, 유조선운항론, 연안선항해실무, 항만물류론, 해도학, 해상보험론, 해양오염방지론, 해운실무론 등의 전공선택 과목들도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