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효율적 활용 중요성 대두…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뜬다
에너지 절약·효율적 활용 중요성 대두…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뜬다
  • 류승현 기자
  • 승인 2019.11.2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류승현 기자] 에너지관리산업기사는 빌딩, 아파트, 공장, 일반 주택 등에서 냉난방기기 사용에 대한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관련 설비의 유지 · 보수 업무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술직으로, 열에너지 사용에 있어서 연료 및 이를 열원으로 하는 열의 유효한 이용을 도모하고 연료사용 기구의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연료자원의 보전과 기업의 합리화에 기여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 제도다.

에너지관리산업기사는 각종 산업기계, 공장, 사무실, 아파트 등에 보일러 및 관련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지도, 안전관리를 위한 점검, 보수업무를 수행하며 또한 유류용, 가스, 연탄 등 각종 보일러 및 열사용기자재의 제작, 설치시 효율적인 열설비류를 위한 시공을 감독하고 보일러의 작동, 배관상태 등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현대 사회에서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 이용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 국내 에너지 사용 효율은 여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에너저관리산업기사의 역할은 한층 중요해지고 고용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자격의 검정방식은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다. 검정형은 기존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식이고, 과정평가형은 자격증 시험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외부평가를 거쳐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내부 평가와 외부평가 비율을 1:1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이면 자격이 부여된다.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기계과, 기계설계과, 건축설비과 졸업자거나 동일직무분야 기술 자격 소지자 등이 응시 가능하다.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전공자들도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온라인으로 쉽고 단기간에 응시 조건을 갖출 수 있다.

에너지관리산업기사는 합격률도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