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직종 '크루즈 승무원' 채용 절차는?
미래 유망직종 '크루즈 승무원' 채용 절차는?
  • 이율 기자
  • 승인 2019.09.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이율 기자] 항공기에 스튜어디스가 있듯이 바다 위의 5성급 호텔이라 불리우는 대형 크루즈쉽에는 크루즈 승무원이 존재한다. 바다 위의 꽂이라 불리는 크루즈 승무원은 그 업무 영역에 따라 바다 위의 호텔리어, 바다 위의 스튜디어스로 불리며 초호화 크루즈쉽에 탑승해 전세계를 여행하며 근무하는 직업이다.

매년 전세계 크루즈 이용 관광객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크루즈 운항 지역도 유럽과 미주지역에서 아시아와 카리브해, 호주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을 들리는 해외 크루즈 관광객 숫자도 2020년에는 70만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는 등 크루즈 승무원은 각광받는 미래 유망직종으로 손꼽힌다.

세계적인 크루즈선박 회사들은 미국 회사들이 주를 이루며, 미주 크루즈 회사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동남아에 선사를 두고 대형 크루즈를 취항해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도 말레이시아는 섬나라로 전지역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영국계, 스페인계, 한국계, 중국계, 일본계, 태국계와 말레이시아인들 등 다민족 국가로 인건비가 매우 저렴해 국제적인 크루즈 대기업이 많이 모여 있는 국가다.

이러한 말레이시아의 국제 크루즈승무원 전문인력 양성센터 '모세스 아카데미'에서 콘코디아 국제 교육기관과 손을 잡고 크루즈 승무원 채용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에서도 콘코디아 한국지부를 통해 모세스 아카데미의 크루즈 승무원 채용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위 채용프로그램에 합격해 크루즈 승무원이 되면 미국 취업비자를 받고 대형 크루즈에서 전세계를 항해하며 일하게 된다.

학력이나 외모, 나이 제한 없이 높은 급여와 훌륭한 복지혜택을 누리며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고, 빠른 진급과 적성에 맞는 쉬운 부서이동, 긴 휴가 및 직업여건 상 무료로 전세계를 여행하며 근무할 수 있다는 점이 크루즈 승무원의 장점이다.

그렇다면 미국 취업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크루즈 승무원 채용과정은 어떻게 이뤄질까. 

바로 말레이시아의 공식 크루즈 취업기관인 모세스 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크루즈 취업교육 및 인터뷰를 제공받고 '카니발크루즈'와 같은 크루즈 대기업에 채용되는 것이다.

이 채용 프로그램에 발탁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에서 이뤄지는 모세스 아카데미와의 1차 화상면접에 통과해야하는데, 전화상으로 진행되는 1차 화상면접에서 기초수준 회화가 가능한 영어실력이 증명되면 말레이시아의 크루즈 승무원 교육과정에 들어갈 수 있다.

따로 국제공인영어 점수 없이도 가능해 기초적인 영어회화만 할 수 있고 본인의 적성에 부합한다면 누구나 국제 크루즈 승무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영어회화가 아예 불가능한 수준이라면 모세스 아카데미와 연계된 콘코디아 국제 대학교 한국센터의 어학연수를 받고 회화 실력을 높여 진행하게 된다.

이렇게 1차 화상면접에 합격한 지원자는 말레이시아의 모세스 아카데미에서 1주일~1개월 간 크루즈 승무원이 갖춰야 하는 크루즈에 대한 지식과 규칙 및 직무교육을 받고 교육기간 이뤄지는 크루즈회사 모의면접 연습까지 완료 후 크루즈 대기업들과의 실제 채용 인터뷰를 제공받게 된다.

이 과정은 단순 직무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채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교육이 종료된 뒤에도 교육생이 취업이 될 때까지 면접인터뷰를 제공해 취업률이 90%에 이른다.

물가가 저렴한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교육비용 부담이 적으며 교육기간 동안 교육생은 모세스 크루즈 에이전시가 제공하는 말레이시아의 5성급 호텔에서 머물며 호텔에서 제공하는 모든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고 주말 관광 및 액티비티 등도 즐길 수 있다.

크루즈 승무원 취업 이후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실력이다. 기본적으로 크루즈 승무원 교육과정과 면접이 모두 영어로 이뤄지며 채용 후 진급 기회도 영어테스트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크루즈승무원은 약 6개월 마다 한 번씩 진급 테스트가 진행되는데 영어실력만 뒷받침 된다면 빠르면 2년 안에도 매니저급 위치로 승진할 수 있다.

매니저급 이상의 커리어와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 대형 크루즈회사에 상향 이직과 항공사 지상직 등으로의 이직도 노려볼 수 있어 취업 전과 취업 이후 꾸준히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는 것이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 발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