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 유종연 기자
  • 승인 2022.12.02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기와 실기시험 각각 실시…2급 18학점·1급 25학점 부여
사회조사분석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사회조사분석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에듀인사이드=유종연 기자] 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가다.

완벽한 지식 사회조사를 위해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은 물론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숙지해야 하며 부가적으로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을 학습해야 한다.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 시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지방자치단체, 용역회사, 기업체, 사회단체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한 부서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되며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한다. 필기시험 과목은 조사방법론 1, 조사방법론 2, 사회통계 등이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100문항을 150분에 걸쳐 시험을 치른다.

실기시험은 사회조사실무(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과 함께 복합형(작업형 2시간·필답형 2시간)으로 시험을 치른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 취득 시 학점은행제에서 18학점, 1급 자격증 취득의 경우 25학점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