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위취득 단계별 필요사항 숙지해야
학점은행제 학위취득 단계별 필요사항 숙지해야
  • 두현화 기자
  • 승인 2022.10.05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자등록·학점인정신청 동시 가능…학위 취득 기간 내 신청해야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필요사항을 정확히 숙지해야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사진 출처=프리픽)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필요사항을 정확히 숙지해야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사진 출처=프리픽)

[에듀인사이드=두현화 기자] 학점은행제에서는 학습자등록신청,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을 완료하고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따라서 단계별 필요사항을 정확히 숙지해야 학위취득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먼저 매년 1월과 4월, 7월, 10월에 실시하는 학습자등록 신청 시에는 학위과정 및 전공선택을 최소 1번 신청해야 한다. 학점인정신청과 동시에 가능하며 학위 신청 마감일 75일 이전에 학습자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학점인정신청의 경우도 1월과 4월, 7월, 10월에 실시하는데 수업 이수 등은 각 교육훈련기관에서 이루어지며 학점을 취득한 이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학점인정 신청을 해야 한다. 가급적 취득 학점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학점인정신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점인정 처리와 관련해 학점 확인은 학점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학위 신청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 취득 완료 시 학위취득 의사를 표명하는 절차로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을 해야 한다.

교육부장관의 학위 신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신청하면 되며 대학 총장 등에 의한 학위수여는 신청기간 및 방법을 해당 대학으로 문의해 신청하면 된다.

단, 학위신청 마감일까지 학습이 종료돼 성적 등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하며 학점인정신청 등 모든 신청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