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린사이버대 평생교육원, 국비지원 보육교사 직무과정 진행
한국열린사이버대 평생교육원, 국비지원 보육교사 직무과정 진행
  • 최정호 기자
  • 승인 2022.06.17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지원 100% 수강 가능…학습자 경제적 부담 경감

[에듀인사이드=최정호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국비지원 100%로 수강 가능한 어린이집 종사자를 위한 보육교사 직무 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사업주 어린이집과 훈련생 및 어린이집 선생님들을 위한 ‘사업주 위탁 훈련 과정’으로 진행된다. 사업주 어린이집의 경우 국비지원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훈련생과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경우 무료 수강이 가능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중장기 보육 기본계획에 따르면 보육료 9.6% 인상 및 보육료 지원 강화와 국공립 어린이집 40% 확대, 보육교사 처우 향상, 어린이집 의무 평가제, 보육교사 인력지원 확대 등 강화된 보육정책으로 보육교사의 전망이 밝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과 건강관리, 보호자와의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로 어린이집 관리, 운영 등 업무를 진행하며 1급과 2급, 3급 자격으로 분류돼 있어 개개인의 역량과 경력 제고를 위해 다방면으로 준비할 수 있다.

‘사업주 위탁 훈련 과정’은 사업주가 재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할 경우 훈련 비용에 관해 지원하는 혜택이다. 훈련 대상은 고용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정규직 근로자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집과의 위탁 계약을 체결한 뒤 훈련 신청과 자부담금 납부가 필요하다. 이후 훈련이 진행되는데 훈련의 과정은 총 5개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교육 길라잡이, 슬기로운 상호작용이 있으며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메타 교육, 사례로 풀어낸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지침서, 영유아 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일반직무교육 등이 준비돼 있다.

이번 교육 과정은 우선 지원기업이나 대규모 기업에 따라 신청 시 확인 사항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기업 규모에 대해 미리 문의해 보는 것이 좋으며 지원 한도금에 대한 문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담당 지부 지사 및 직업 능력 개발 훈련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