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데믹 이후 교육관련 IT 기술 투자 시 수익 방안
펜데믹 이후 교육관련 IT 기술 투자 시 수익 방안
  • 한현석 통신원
  • 승인 2022.04.1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디지털 리소스·맞춤형 학습 지원…투자 수익 기대 가능
코로나 펜데믹 이후에도 교육 관련 IT 기술에 투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교육 업계의 투자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코로나 펜데믹 이후에도 교육 관련 IT 기술에 투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교육 업계의 투자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에듀인사이드=한현석 통신원] 코로나 19 발생 이후 전 세계 모든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연속성 유지를 위한 학습지원에 필요한 막대한 예산을 투자했다. 이에 따라 이제는 학습 현장에 강력한 첨단 기술 인프라가 구축됐다.

코로나 엔데믹 상태로 일상회복을 목전에 두었지만 앞으로도 학교가 지속적으로 교육 기술 분야에 비용을 투자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영국의 유력 교육매체인 Education Technology에 펜데믹 이후 교육 업계가 학교에서 투자 수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칼럼이 게재됐다.

Discovery Education UK의 하워드 루이스는 학교가 팬데믹 이후 교육 업계에서 투자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지난 2년 동안 전 세계는 교육과 학습 지원을 위한 새로운 첨단 기술 인프라 구축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에 대한 투자를 서두르면서 2020년 영국에서 교육 기술 분야는 70% 성장율을 기록했다.

코로나 초창기 이 지출의 대부분은 하드웨어와 인터넷망 투자에 집중됐다. 코로나 기간 동안 기술 접근에 대한 불평등이 주요 문제로 부각되었지만 학교와 지역사회는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학생들이 계속 학습할 수 있도록 기기를 제공하거나 가정 인터넷 접속 비용을 지불했다.

2021년 중반까지 거의 모든 영국 학생들이 온라인 접속을 할 수 있었고 형평성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팬데믹 이전보다 온·오프라인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학습 지원이 더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첨단 기술 인프라가 구축된 지금, 학교는 어떻게 투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대비 수익율을 극대화하고 보장할 수 있는가?

기술은 학습을 변화시킬 힘이 있지만 진정한 가치를 활용하기 위해 지능적으로 사용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장치와 좋은 연결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교육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인프라와 마찬가지로 교육기술 분야에서도 이를 구현하기 위해 강력하고 주도면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고품질 디지털 리소스는 모든 디지털 전략의 핵심 요소다. 올바른 디지털 컨텐츠는 기기를 강력한 교육 도구, 즉 학생들이 어디서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커리큘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로 변화시킨다.

최고의 디지털 리소스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끄는 콘텐츠를 제공해 학습을 능동적인 경험으로 만든다. 연령에 맞는 방식으로 학생들과 연결되도록 설계된 우수한 디지털 리소스는 적절한 수준의 언어를 사용하고 학생들이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고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짧은 형식의 콘텐츠를 선호한다. 실제 비디오 클립, 인터랙티브 오디오는 학생들이 강의실 밖의 사람과 장소를 보고 경험할 수 있게 해 훨씬 더 깊은 학습의 문을 열 수 있다.

학교에서 커리큘럼 목표를 달성하면서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흥미로운 수업을 제공하기를 원한다면 고품질 디지털 리소스에 대한 투자는 필수적이다.

직접 학습, 원격 학습 및 하이브리드 학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새로운 교육 기술에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는 학교들은 언제 어디서나 교육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 및 학습 플랫폼을 선택할 것이다. 우리가 팬데믹을 극복한 후에도 극심한 날씨와 질병과 같은 요소들로 인한 혼란은 계속해서 과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학교는 원격 학습 제공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교실 또는 집에 있든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똑같은 양질의 수업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온라인 교육 기술의 핵심일 것이다. 또한 일부 학생들의 ‘진도 따라 잡기’의 필요성을 방지함으로써 교사들의 시간을 절약할 것이다.

우수한 디지털 컨텐츠를 기반으로 구축된 유연한 학습 플랫폼을 선택함으로써 학교는 학생들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고 연결하며 참여 수업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미래에 건전한 투자로 이루어 질것이다. 이미 온·오프라인 학습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표준이다.

개인화된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모든 교육자의 목표이며 최고의 교육 및 학습 플랫폼은 교사들이 맞춤형 학습 지원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학교는 그들이 선택한 플랫폼에 개별적인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고 모든 수준에서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개인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단 한 번의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들이 직접 콘텐츠를 학습 및 공유할 수 있고 학습 방식을 차별화할 수 있는 능력은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완전히 뒤바꿔 놓을 수도 있다. 학생들 개별 능력에 따른 과제를 할당함으로써 모든 아이들이 자기 수준에 맞춘 적절한 학습 지원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협업 및 프레젠테이션 툴도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교사들은 이러한 도구를 사용해 개인화된 수업을 설계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반면, 학생들은 보드나 슬라이드 쇼를 만들어 창의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발표할 수 있다.

개인화된 학습을 제공하는 디지털 기술은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즉, 교사들이 학습 격차를 식별하고 필요한 경우 표적 개입을 제공 가능하다. 팬데믹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평가하는 것은 아주 시급한 우선 과제이며 최고의 교육 및 학습 플랫폼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도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직관적이고 매력적인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양방향 대화를 촉진하는데, 이것은 학습 지원에 필수적이다.

올바른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교육 격차를 줄이고 장기적인 학습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생들을 학습에 몰입시키고 큰 동기부여가 가능할 것이다.

디지털 리소스가 능동적이고 몰입적인 학습을 제공하는 핵심이라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과 같은 몰입형 기술은 분명 디지털 리소스의 정점일것이다. AR·VR 경험은 학생들을 교육 과정 중심에 두는 놀랍고 건전한 학습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증명했다.

최첨단 몰입형 경험은 학생들이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만들고 형성할 수 있는 '창조자 환경' 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실제 학습 경험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참여도를 높이고 지식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Discovery Education의 최첨단 샌드박스 AR 앱은 학생들이 역사, 과학, 자연 세계 등에서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구축함으로써 바로 그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세계에 대해 듣거나 읽는 대신에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다. 학습이 책 페이지에서 탈출하여 화려한 3D로 생동감 넘치는 경험이 될 것이다.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만드는 것에 관해서라면 몰입형 기술을 이기기는 어렵다. 그리고 정기적인 여행과 학교 방문이 여전히 제한될 수 있는 시기에, 그것은 외부 세계를 교실로 불러들이는 추가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교육 기술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는 학교들은 첨단 디지털 도구와 콘텐츠를 선택하여 기술을 개발시킬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모든 학습자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