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홈스쿨링 감소 추세
아일랜드,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홈스쿨링 감소 추세
  • 한현석 통신원
  • 승인 2022.02.2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운영방식 불만 학부모는 여전히 선호…가정교육 네트워크로 지원
아일랜드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홈스쿨링 신청자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학교 운영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부모들의 경우 여전히 선호하고 있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아일랜드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홈스쿨링 신청자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학교 운영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부모들의 경우 여전히 선호하고 있다.(사진 출처=픽사베이)

[에듀인사이드=한현석 통신원] 코로나19의 급속 확산은 전 세계 모든 나라의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당장 집단 감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증가하고 자녀의 등교를 꺼려하는 학부모들에 의해 집에서 공부하는 홈스쿨링도 늘어났다.

최근 영국의 일간지 더 타임즈(The Times)에 홈스쿨링을 신청한 아일랜드 학부모들이 홈스쿨링의 신청하게 된 동기와 필요성, 장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기사가 게재돼 이를 소개한다.

지난해 홈스쿨링을 신청하는 학부모 수가 20% 가까이 줄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대유행 이전보다는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아일랜드 정부 아동가족청 투슬라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홈스쿨링 신청 건수는 1,546건으로 2020년 1,923건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17년 569명에서 2019년 617명으로 서서히 증가했다.

2021년 말 기준 1,808명의 아이들이 홈스쿨링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20년 초 1,500명, 2021년 6월 1,786명을 조금 넘는 수치다.

퇴학을 당하지 않는 한 취학 연령의 모든 아동은 학교 또는 투슬라의 대안 교육 서비스(AEARS : Alternative Education Assessment and Registration Service)에 등록해야 한다. 투슬라 서비스는 미인가 교육 시설을 관리 감독할 책임이 있다.

가정교육 네트워크(Hen : Home Education Network)의 홍보 담당자인 캐서린 모나한은 “홈스쿨링의 엄청난 증가는 팬데믹 기간 동안 학교가 운영되는 방식에 불편함을 느낀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나왔다”고 말했다.

모나한은 “홈스쿨링은 ‘삶의 방식’이며 ‘여러 가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가정교육 네트워크는 학부모 부모들끼리 자녀 교육관련 정보 공유 목적으로 서로 연결되도록 돕는다. 또한 학부모간 미팅과 정기적인 줌미팅을 주선하기도 한다.

출판 편집자인 리즈 허드슨은 2020년 3월 락다운 이후 자신의 딸을 홈스쿨링하고 있다. 그녀는 일주일에 10시간씩 걸리는 등하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해 딸이 더 행복해하는 결과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허드슨은 홈스쿨링을 통해 도로시가 원하는 공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좋고 정말로 큰 성장을 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한다. 또한 도로시는 학교에서 접할 수 없는 수업들을 받고 있고 좋은 날도, 나쁜 날도 있지만 홈스쿨링에서 나쁜 날은 여전히 학교에서 가장 좋은 날보다 더 좋다고 말한다.

허드슨은 딸의 학습 방식은 문제집 풀이나 답안 작성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창의성과 의사소통을 장려하는 ‘21세기의 기술’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집에서 그녀는 전 세계의 다른 아이들과 온라인 튜토리얼을 하고 있었다.

그녀의 수업 과목 중에는 체스, 던전 앤 드래곤, 마인크래프트가 포함된다. 또한 셰익스피어 연극을 보기 위해 런던의 글로브 극장에도 간다. 도로시는 지난 2년 동안 팬데믹으로 인해 셰익스피어 연극을 한 편밖에 공연을 못했다는 것을 두고 ‘끔찍하다’고 표현했다.

허드슨은 “홈스쿨링의 유연성이 마음에 든다”며 “딸이 중등교육에 재입학하기를 원한다면 재입학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교실이 확장이 가능한 장소라고 믿었고 그것이 그녀가 도로시를 홈스쿨링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허드슨은 팬데믹 이후 학교 교실이 개방된 창문 등 좋은 환경만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홈스쿨링을 하면서 2년 동안 감기에 딱 한번 걸렸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면서 “만약 학교에서 아이들 머리에 이를 막을 수 없다면 그들은 어떻게 코로나19를 막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허드슨은 딸이 예전 학급 친구들과 함께하는 학교 행사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학부모 인증을 받기 위해 거의 1년 동안 조사관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실제 홈스쿨링을 받는 아이들의 숫자는 투슬라에 등록된 숫자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부모들은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투슬라 등록을 거부하기도 한다.

투슬라는 급증하는 홈스쿨링 신청에 대처하기 위해 추가 직원을 모집했으며 현재 24명의 심사원을 두고 있고 이 중 16명은 외부 계약직이라고 밝혔다.

AEARS 대안교육은 정규 학교 외부에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적법한 수준의 교육을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평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아일랜드의 모든 아이들이 정부 법률과 규정한 가이드라인대로 일정한 최소한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