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판 검정고시' 독학학위제 1단계 시험 27일 실시… 수험생들 본격 공부 시작
'대학판 검정고시' 독학학위제 1단계 시험 27일 실시… 수험생들 본격 공부 시작
  • 유종화 기자
  • 승인 2022.02.0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사진=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유종화 기자] 고등학교 졸업자(혹은 이에 상응하는 학력을 인정받은 자)가 단 1년 만에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가 있다. 바로 ‘독학학위제’이다.

독학학위제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의 시험을 차례대로 통과하여 최종 4단계인 학위취득 종합시험에 합격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시험 당일을 제외하고는 언제, 어디서든 자율적으로 공부하여 시험에만 합격하면 졸업장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피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대학 진학을 포기했거나, 빠르게 대학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 독학학위제 1단계 시험은 2월 27일 실시되며, 지난 1월 14일~1월 21일에 접수가 진행됐다.

1단계에서는 필수 응시과목인 국어, 국사, 외국어(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중 택 1과목) 3과목에 응시해야 하며, 나머지 선택과목(현대사회와윤리, 문학개론, 철학의 이해 등)에서 두 과목을 봐야 한다. 이렇게 총 다섯 과목을 응시해야 하기에,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은 본격적으로 공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음 단계인 2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1단계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만약 접수 시기를 놓쳤다면 또 다른 방법이 있다. 그것이 바로 학점은행제로 35학점 이수이다.

독학학위제에는 ‘시험면제’라는 규정이 있는데, 이미 다른 곳에서 학점을 이수했거나 일정 학력을 갖춘 자들이 1~2단계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둔 것이다.

1단계 시험은 35학점, 1~2단계 시험은 70학점 이수할 시에 면제받을 수 있으니 각자 상황에 맞춰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4단계 시험까지 향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