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과정 탐방] ① 1과정-교양과정 인정시험
[독학학위제 과정 탐방] ① 1과정-교양과정 인정시험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2.01.2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출처=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1과정 교양과정 인정시험은 독학학위제 과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단계로 4년제 대학교 기준으로 1학년에 대응이 된다고 볼 수 있으며, 모든 교과가 학점은행제에서 교양으로 인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험일정은 매년 2월 말~3월 초 사이로 진행이 되며, 독학학위제 학위 취득자이외에도 학점은행제 학위에서 교양학점을 확보하기 위해 응시하는 학생들도 있어 다른 과정에 비해 응시생이 많다.

총 문항은 과목 당 40문항으로 전부 객관식으로 구성되어있으나, 일부교과는 25문항(객관식)으로 구성 되어있다. 1과정의 난이도는 계산 문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교과는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1과정의 교과목은 1교시 국어, 국사(이상 필수), 2교시 외국어(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중 택 1/필수), 3교시(현대사회와 윤리, 문학개론, 철학의 이해, 문화사, 한문, 법학개론,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사회학개론, 심리학개론, 교육학개론, 자연과학의 이해, 일반수학, 기초통계학, 컴퓨터의 이해 중 택 2)로 총 5과목을 합격하면 1과정 통과로 인정 된다.

4년제 대학교 1학년 과정 수료 및 35학점 보유자의 경우 1과정을 응시하지 않아도 통과 된 것으로 간주 되는 과정 면제가 되며, 이 경우에는 1과정을 응시하더라도 1과정의 성적은 반영되지 않는다.

학점은행제에서는 1과정 교과의 경우 최대 5개교과까지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으며 한과목당 4학점, 최대 20학점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