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시간·비용이 장점…'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 취득 한다
합리적인 시간·비용이 장점…'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 취득 한다
  • 김태현 기자
  • 승인 2019.08.27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김태현 기자]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직장을 다니거나 정년을 앞두더라도 자기계발 혹은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무척 중요한 시대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배움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는 것은 물론, 은퇴 후 인생 제 2막을 시작하기 위해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국가 제도로써 평생교육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사회의 발전을 위해 1998년부터 학점은행제가 시행되었다. 

학점은행제는 국민의 평생 학습권 보장 및 학습경험의 다양화, 대학 학력 취득 기회 제공, 교육 부문 간 균형 발전, 학교 교육 간의 연계 강화 등을 목표로 도입되었으며, 현재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는 경력이 단절된 주부와 학력 개선 목적의 직장인, 편입생 등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조기 졸업을 하거나 필요한 과목만 골라 수강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학점은행제는 직장인들에게 학력개선, 스펙쌓기 등 활용도가 높지만 시간과 비용을 합리적으로 맞춰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는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제도인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은 다양한데, 온라인으로 취득할 수 있는 전공인지 확인해봐야 하며, 강의 외에도 학위 취득에 필요한 조건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한다"며 "학점인정 자격증을 비롯해 편입, 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육교사 자격증 등 상황에 따른 학점은행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점은행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