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⑤ 컴퓨터공학 전공-높은 난이도이나 취업 및 진학에 유리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⑤ 컴퓨터공학 전공-높은 난이도이나 취업 및 진학에 유리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1.12.0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컴퓨터공학 전공은 1992년 전자계산학으로 개설되었으며, 행정학, 간호학, 유아교육학, 농학(2006년 폐지)과 함께 처음으로 증설된 전공이다. 이후 컴퓨터과학으로 변경되었으며, 2022년도 개정으로 컴퓨터공학으로 변경 될 예정이다.

전공 과목은 20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2과정은 논리회로, C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이산수학, 웹프로그래밍(신설), 운영체제(3과정에서 과정 이동)로 구성 되어있으며, 3과정은 프로그래밍언어론(2과정에서 과정 이동),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네트워크, 컴파일러, 임베디드시스템(신설), 정보보호(신설), 컴퓨터그래픽스 등 8과목으로 구성 되어있다.

마지막 과정인 4과정은 교양 2과목 과 데이터베이스(3과정에서 과정 이동), 알고리즘(3과정에서 과정 이동), 통합프로그래밍(신설), 통합컴퓨터시스템(신설) 등의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2022년 법 개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전공 중 하나로 2과정 1과목, 4과정 전 과목이 폐지되었고, 동시에 2과정 1과목, 3과정 2과목, 4과정 2과목이 신설될 예정이며, 과정 조정 교과도 4과목이된다.

컴퓨터공학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은 대부분 관련 업종(공학, 컴퓨터 계열)으로 취업하거나 관련 자격증(기사, 산업기사)등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컴퓨터공학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공학 등 컴퓨터와 연관된 타 공학 계열과 연계도 가능한 편이다. 

전공과정 특성상 계산문제와 수학적 지식을 요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용어 등 알아야할 부분들이 많아 쉽지 않은 난이도의 전공이나, 취득 이후에 취업 및 진학에 유리하다.

학습자 대부분이 공학에 유리한 이점을 가진 20~30대 남성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나, 독학사 이전에 취득한 기사/산업기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학위 취득을 하려는 40대 남성들도 적지 않은 수로 응시하고 있다.

현재는 상기한 개정법에 의한 과정 조정과 신설 및 폐지 된 교과가 많은 관계로 법 개정에 영향을 받는 응시자들은 변경된 현 상황에 맞추어 응시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학학위제는 1년에 총 4개 과정의 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 대학원 진학, 대학교 편입, 장교임관 등의 과정을 대학교와 학점은행제 과정에 비해 단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는 1990년 6개 전공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1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최근 개설된 전공인 심리학을 시작으로 총 11주간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코너를 연재 합니다. 이번주는 다섯번째로 컴퓨터공학 전공을 알아보았습니다. [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