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④ 유아교육학 전공-대부분 학습자들, 교육대학원 진학 목적으로 진행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④ 유아교육학 전공-대부분 학습자들, 교육대학원 진학 목적으로 진행
  • 최원철 기자
  • 승인 2021.11.2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인사이드=최원철 기자] 유아교육학 전공은 1992년에 행정학, 간호학, 전자계산학(컴퓨터과학으로 변경), 농학(2006년 폐지)과 함께 처음으로 증설된 전공으로, 12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전공 중에 정보통신학 전공과 더불어 2과정을 운영하지 않으며, 3과정부터 운영하는 교과이다.

3과정은 유아교육연구및평가, 부모교육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아동복지,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과학교육, 놀이이론과실제 등 8과목으로 구성 되어있다. 마지막 과정인 4과정은 교양 2과목 과 유아교육론, 유아발달,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교수법 등의 4과목으로 구성되어있다.

3과정 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4과정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1~2과정의 면제 요건인 전문대 졸업 및 4년제 2학년 수료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므로 관련 전공 진행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유아교육학 전공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은 대부분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에 진학을 하여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습자들이 대부분으로, 보통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을 보유한 30~50대의 여성들이다. 이들은 현재는 시행여부가 불투명하지만, 다가올 유보통합 대비 및 자격증 스펙업으로 급여 신장 및 시설 개원 등을 생각하고 취득하려는 사람들이다. 

학점은행제에 비해 기간이 짧고 시험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라 비교우위에 있는 편이나, 졸업 이후 단절 된 교육으로 인해 시험에 대한 두려움으로 선뜻 도전하지 못하는 학습자들이 많은데, 출제 경향이 실무와 관련된 과정이 많아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라면 도전해도 좋은 과정으로 추천 받고 있다.

독학학위제는 1년에 총 4개 과정의 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제도로, 대학원 진학, 대학교 편입, 장교임관 등의 과정을 대학교와 학점은행제 과정에 비해 단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독학학위제는 1990년 6개 전공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11개 전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최근 개설된 전공인 심리학을 시작으로 총 11주간 '독학학위제 전공 탐방' 코너를 연재 합니다. [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